조회 수 6674 좋아요 4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의 칼럼에 써야 하는지 자유게시판에 써야 하는지 쌍둥아빠님의 댓글을 보고 고민했는데


굳이 고민할 필요 없이 한의 칼럼에 글을 쓸수 없더군요.(부끄러워라....)


그래서 자유게시판에 올립니다.


1. 한약은 임상실험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다.


요즘에는 서양의학적으로 약을 개발하려면 3상시험을 통과해야한다.
그래서 약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3상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서양의학적으로 약이 될 수 없다.

그런데 요즘 새롭게 만들어진 몇가지 천연물신약은 3상시험을 통과하지 않았다.
그 천연물신약들은 한의서에 기재되어있는 한약이므로 오랫동안 써 왔던 것이기 때문에 3상시험을 면제한 것이다.

한약은 복합제이기 때문에 평가가 어려워서 주로 단일제제의 시험인 3상시험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편법을 쓴 것이다.

이 천연물신약은 그대로 한의서에 있는 약을 가루로 만든것이기 때문에 그냥 한약이다.

그것을 가루로 만들어 캡슐에 담아 양약으로 만들었는데,
더 웃기는 것은 그약을 한의사는 못쓰고 양의사만 쓸수있다는 것이다.

필요할 때는 3상시험을 통과하지 않아도 서양의학적인 약이 될 수 있고,
공격할 때는 3상시험을 통과하지 않았으니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다.

지금 이 천연물신약의 건은 법이 그렇게 되어있는데, 법이 틀린것이다.

또 한가지는 서양의학에서의 약과 독이라는 말과 한의학에서의 약과 독이라는 말이 뜻이 다르다.

서양의학에서는 약은 언제나 약이고, 독은 언제나 독이다.
쥐약 농약 뱀독 같은 것이 독이다.

한의학에서의 약은 이로운 것이 약이고 해로운 것은 독이다.

예를 들어 인삼을 써서 이로우면 약인 것이고, 그것이 해로우면 독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요즘 어떤 한의사가 실험정신이 강해서 중태에 빠진 초오라는 약은 예전에 사약으로 쓰던 것인데, 약으로도 많이 쓴다.

사약은 독으로 쓴 것이고, 약으로 쓸때는 아주 좋은 약이된다.

양약도 독이 있다.
양약은 좋게 작용하면 작용 또는 효과라고 말하고, 나쁘게 작용하면 부작용이라고 말한다.
한약은 좋게 작용하면 약이라고 하고 나쁘게 작용하면 독이라고 말한다.

서양의학과 한의학에서의 毒(독)의 의미

서양의학

toxin, toxicity

독 : 쥐약 농약 뱀독

약 : 약을 안쓰는 손해보다

약을 쓰는 손해가 적을 때 사용.

약은 언제나 약

독은 언제나 독

한의학

모든 물질은 독도 되고 약도 됨.

독 : 해로운 경우

약 : 이로운 경우

모든 것은

약도 되고 독도 된다

약이란

약의 세가지 의미
1. 약국에서 파는 것이 약 -- 정확히는 양약이라고 해야 옳다
2. 먹고 효과 있는 것, 또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약
3. 한약

양약

약은 작용과 부작용이 있다.

아스피린의 효과 : 해열 소염 진통작용이 언제나 동시작용.

원하는 것은 작용, 원하지 않는 효과는 부작용이다.

해열작용의 목적으로 쓰면 소염, 진통작용은 부작용

발모제로 쓰이는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약으로 개발된 것이다.

한약

같은 홍삼이라도, 독도 되고 약도 된다.

독은 해로운 것이고, 약은 이로운 것이다.

정확히 쓰면 약이고, 틀리게 쓰면 독이다.


한약에 대한 견해

서양의학자

대부분의 한약재는 음식에 가까워서 약효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즉 약이 아니므로 먹던 말던 마음대로 하라. 다만 한가지만 많이 먹는 것은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골고루 먹을 것.

일부 서양의학적으로 독이 있는 독초는 먹으면 안된다.

의사가 한약이 간이 해롭다고 말하는 것은 의사답지 못한 견해이다.

한의학자

모든 물질은 약도 되고 독도 되므로, 무엇을 먹던지 극히 조심해야 한다.

사람마다, 상황마다,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정확한 진단에 따라 약을 써야한다.

독초도 약으로 쓸 수 있다.



2.동양물리학 서양물리학이 따로 있을 수 없듯이 동양의학 서양의학이 따로 있을 수 없다.


사물은 하나이지만 보고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인체는 하나이지만, 의학은 서양의학과 한의학 뿐만 아니라 아주 다양합니다.

미국의 의학연구 중의 하나가 전세계의 곳곳에서 전래로 내려온 민간의술을 포함한 모든 의술을 수집해서 연구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쓸모있는 것은 보다 더 심층적으로 연구해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의학은 실용학문입니다.
질병을 고치는 것이 의학입니다. 그점에서는 서양의학도 한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질병을 고친다는 사실이 먼저 존재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 그것의 이유와 원리를 연구하는 것이 학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약초를 먹어서 질병이 낫았다는 것을 알았으면,

그 다음으로 왜 낫았을까를 연구해서 나름대로 기전을 밝혀서 의학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아직도 그 현상 즉 질병이 낫기는 하는데 이유를 모르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이점도 서양의학과 한의학이 동일합니다.

이런 연구에서 서양의학은 자연과학적인 방법론은 사용하는 것이고
한의학은 철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천안함폭침이 일어났습니다. 글씨가 쓰여진 조각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북한의 소행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랬더니 어떻게 물속에서 또는 폭발속에서 글씨가 지워지지 않았냐는 것이지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과학이라는 것은 자연을 들여다보고 해석하는 도구이지,

자연현상이 과학적으로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번개가 전기적인 현상이라는 것이 밝혀지기 전의 번개와 전기적인 현상이라는 것이 밝혀진 후의 번개는 본질적으로 같습니다.

과학이 그것을 인지하건 안하건 자연현상은 그냥 존재하는 것이지요.
과학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있는 자연현상을 부정하는 것은 과학을 전혀 모르는 소치입니다.

천안함폭침에서 물속의 폭발에서 글씨가 지워지지 않았다면 어떤 원리로 지워지지 않았는지를 연구할 일이지, 본인의 과학으로 이해가지 않는다고 글씨가 지워지지 않은 사실을 무시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의학은 하나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법조문에는 의학 한의학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본래 의학이라는 말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의학 즉 치료하는 모든 수단을 뜻하는 의학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법조문에 있는 의학은 좁은 의미의 의학으로 한의학과 대비되는 의학 즉 서양의학을 말합니다.

이런 혼란은 곳곳에 있습니다.

약에도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먹어서 치료되는 것을 말하는 약이라는 뜻과
약- 한약이라는 것에 있는 한약과 대비되는 양약이라는 뜻의 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음악 - 국악, 화가 - 동양화가, 무용 - 고전무용 에도 마찬가지의 혼란 또는 불평등이 있습니다.

음악이라면 거의 서양음악을 말하고 우리음악은 국악이라고 해야합니다.
화가라면 그림그리는 사람을 말하는데 주로 서양화가를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무용이라면 현대에 있는 모든 무용을 말해야하는데, 주로 서양무용을 뜻하고 우리나라 무용은 고전무용 또는 한국무용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것은 옳고 그름을 따지기 보다는 지금까지 우세한 문화의 언어가 열세한 우리언어의 뜻을 빼앗은 것입니다.

100년 전에는 [의원] 은 한의학을 하는 의원을 뜻했고, 서양의학을 공부한 의사는 [양의]라고 말했었습니다.
김홍도는 화가였지요, 그런데 서양화를 공부한 사람은 [서양화가]라고 했고,
음악은 소리꾼이라고 했지만, 서양음악을 한 사람은 그사람[양악]을 했다고 말했었습니다.

넓은 의미의 의학은 하나이지만, 좁은 의미의 의학은 다양합니다.
원리도 치료수단도 다른 의학은 전세계에 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동안 무시했던 인도의 아유르베다 의학을 새롭게 연구하는 의사도 많이 있습니다.

언어는 사고를 규정짓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의 언어를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서양의학과 한의학이 따로 있을 수 없다|작성자 나도균

3.세번째로 분자 구조가 동일한데 다른 효과를 보인다는 것은 현대 과학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물질은 분자구조일 뿐인가? 분자구조로서 다 설명되는가?
물질을 인체에 투여하면 나타나는 인체의 반응은 서양의학적으로 다 알고 있나?
과학적으로 알고 있는 물질 이외의 것을 인정하는 것은 현대과학을 무시하는 것인가?

현대과학은 참 많이 발전해서 물질이 분자로 되어있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분자는 또 원자로 되어있습니다.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되어있습니다.

전자 정도의 작은 미시의 세계로 가면 입자가 좀 이상해집니다.

전자는 핵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고 있을 확률이라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말로 설명합니다.

더 미시의 세계로 가면 조금 더 이상해집니다.

광자는 파동과 입자의 성질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들은 정말 대단한 것이지만, 아직도 물질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E=MC2 은 다들 아시는 아인슈타인의 방정식입니다.
질량이 에너지로 바뀌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역으로 보면 에너지가 질량으로 된다는 뜻도 됩니다.

(氣(기) ↔ 形(형)
한의학에 보면 氣(기) 와 形(형)이 상호전환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질량불변의 법칙이 맞지 않습니다.

분자구조는 같은데 다른 성질을 보이는 것이 있어서 더 연구했더니 모양이 다르더라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것이 이성체입니다.

지금도 어떤 자연현상이 과학적으로 맞지 않고 이해가지 않아서 그 이유를 찾아내려고 전세계에서 수많은 과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과학이 많이 발전되었지만, 자연현상에 대해서는 모르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이 과학자들을 연구에 빠지게 하는 것이지요.

물질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체의 현상에 대해서도 잘 모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서양의학이 인체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아주 적습니다.
인체의 반응시스템은 신경계 호르몬계 등이 있지만 이것에 맞지 않는 또 하나의 반응체계가 氣(기)가 흐르고 있는 경락시스템입니다.
기와 경락은 서양의학계에서는 어느 정도 인정은 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잘 인식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같은 물질이 인체에 들어가면 나타나는 반응은 같겠지만, 그 반응 중에서 어떤 것을 질병의 치료에 이용하는가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아스피린의 효과는 해열 진통 소염작용입니다. 맛은 시지요.
약을 투여할 때 목적했던 효능은 작용이라고하고, 원하지 않았던 작용은 부작용이라고합니다. 부작용은 꼭 해로운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열작용으로 아스피린을 투여하면 진통 소염작용은 부작용입니다. 진통작용으로 투여하면 해열작용이 부작용이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신맛은 수렴작용이 있습니다. 수렴이라는 것은 끌어모으는 것을 말하니 신맛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아스피린을 신맛을 이용하기 위해서 투여하면 해열진통작용은 부작용이 됩니다.

같은 물질을 투여해서 나타나는 작용은 같으나, 그것을 이용하는 바가 다르면 같은 물질에 대해서 다른 효능을 말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입니다.

분자구조가 같으니까 작용도 같아야한다는 것이나,

그 작용이라는 것이 현대과학적으로 해석되는 것에 국한된다는 것은,

현대과학이 모든 것을 규정하고 결정해야한다는 생각으로,

현대과학의 기본을 모르는 무식한 생각입니다.

현대과학은 있는 자연현상을 부정하는 학문이 아니고, 있는 자연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현대과학은 대단히 좋은 학문입니다.

같은 분자구조는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은 부정하는 것은 현대과학을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출처] 물질의 성분과 효능|작성자 나도균


4. 네번째로 한의학은 해부학적 지식이 아닌 철학을 바탕으로 완성된 학문이므로 해부학적 지식이 필요한 현대의학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

한의학에서는 해부학을 배제하는가?
한의학은 철학인가?
서양의학은 과학인가?
한의학에서 의료기기 사용은 어떤 조건을 가져야하는가?

한의학은 서양의학보다 해부학적으로는 좀 덜 발달되었습니다.

100년 전만 하더라도 동양이나 서양이나 인체를 해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서양의학의 해부학은 대규모의 전쟁이 있을 때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전쟁 때는 사람이 다치고 잘라지는 일이 흔히 있으니 치료하기 위해서 해부학이나 수술법이 발전한 것입니다.

치료를 하는 의사의 마음은 같은 것이기 때문에 동양의 해부학도 같은 방식으로 발전하였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지요.

서양의학은 과학적인 방법을 빌려서 치료에 응용하는 실용학문이지 과학은 아닙니다.
그러니 때에 따라서는 과학적이지 않은 치료법도 심심치 않게 사용합니다.

한의학도 철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지, 철학자체는 아닙니다.

과학도 동양철학도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도구일 뿐이지 자연현상 자체는 아닙니다.

질병이 생기고 회복하는 것은 사실 그대로의 일입니다.

그것은 과학이나 동양철학으로 이해를 하건 하지 않건 발병과 치료라는 사실은 존재합니다.

과학이나 동양철학은 그런 현상을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

한의학계에서 의료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의 근거를 제시해야합니다.

서양의학적으로도 의료기기를 개발해서 실제로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의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그 기계의 결과와 실제 환자의 상태가 얼마가 연관성이 있는 가를 밝혀내야합니다.
처음에는 환자의 상태가 검사기계로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통해서 기계를 만들고,
결국은 검사기계의 수치를 보고서 환자의 상태를 알 수 있게됩니다.

현대의 한의학이니까 당연히 현대화되어야하고, 현대적인 검사기계를 써야합니다.
다만 그 검사의 결과와 한의학적인 진단명사이에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는 한의계에서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제시되어야할 것입니다.

의료기기 사용의 근거를 제하지 않고 의료기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출처] 한의학은 현대적인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작성자 나도균


여기까지 입니다. 제가 질문한 부분에 대한 대답이 되었지만, 아직 제가 부족한 탓인지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의 노력과 또 다른 질문을 허락해 주셔서 공부해 가면서 틈틈히 질문하려고 합니다.


Comment '3'
  • profile
    라나 2013.01.29 09:11
    잘 읽고 갑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ㅎㅎㅎ

    PS// 저거 자유게시판에 올리기 보다는 자주 볼 수 있는 곳으로 옮겼으면 하는데요 ㅠ_ㅠ 흑흑

    저도 많이 보고 배우려고 합니다.....ㅎㅎㅎㅎ
  • ?
    류호선 2013.01.30 12:11
    음.. 3상면제 맞나요?
  • profile
    쌍둥아빠 2013.01.30 12:16
    3상면제 하지 않았습니다.

    1상만 면제했고 2상과 3상은 진행했습니다.

  1. 한약이 신장 독성을 일으킨다고!? No! (1)

    한약이 신장 독성을 일으킨다고!? No! (1) 한약이 신장 독성을 일으킨다는 오해는 다음과 같은 용어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 용어 정리를 간단히 해볼까 한다. ※ 용어 정리 Chinese Herb Nephropathy(CHN) 한약관련 신병증 : 최초 보고됐을 때 한...
    Date2013.04.11 By쌍둥아빠 Reply0 Views10812 Votes0 file
    Read More
  2. No Image

    궁금한의 1화 - 비만 논문 제마나인 한의학 웹툰

    1. 이 자료는 CopyLeft로 변경, 수정 없이 퍼가기 가능합니다. 총 5개의 파일이므로 빠짐없이 다운로드 하셔서 블로그 및 기타 페이지에 퍼가셔도 됩니다. 2. 첨부파일을 블로그에 파일첨부를 해주시거나 원본링크 "http://www.zema9.com/451587" 를 적어주셔...
    Date2013.04.08 By쌍둥아빠 Reply13 Views12742 Votes7
    Read More
  3. No Image

    마행감석탕 합 은교산의 H1N1 독감치료에 있어 약리활성물질과 유전자 타겟[펌]

    마행감석탕 합 은교산의 H1N1 독감치료에 있어 약리활성물질과 유전자 타겟 출처 : 네이버 생각의무덤 블로그 http://blog.naver.com/lunarmix/60188493211 대규모 임상을 통해 마행감석탕합은교산이 신종플루에 효과적이었다는 결과가 한동안 이슈가 되었었는...
    Date2013.03.28 By쌍둥아빠 Reply0 Views9902 Votes0
    Read More
  4. No Image

    전세계적으로 한의학에 대한 투자 증가세 (신화통신)[펌]

    전세계적으로 한의학에 대한 투자 증가세 (신화통신) 출처 : 네이버 생각의무덤 블로그 http://blog.naver.com/lunarmix/60188490279 http://news.xinhuanet.com/english/china/2013-03/27/c_132265194.htm 몇몇 중국의 학자들이 한의학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
    Date2013.03.28 By쌍둥아빠 Reply0 Views9269 Votes0
    Read More
  5. 강남함소아 소아전문 한의원 탐방기

    2013년 2월 28일 아침 10시. 김정렬원장님이 대표원장으로 계시는 강남함소아를 방문했습니다. 10시 정각. 이미 일찍 오셔서 대기하고 계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개학 바로 전이라 아동 및 학생 환자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역시 아동 대상이어서인지 아동을...
    Date2013.03.15 By쌍둥아빠 Reply1 Views10342 Votes0 file
    Read More
  6. ADHD, 틱등 정신질환 전문 한의원 탐방기

    2013년 2월 26일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김명근 원장님의 행복한마음한의원을 다녀왔습니다. 아침 9시 50분. 오픈 10분전에 도착했습니다. 한의원 문앞에서 한 컷 찍어보았습니다. 한의원에 들어서자 처음에 맞이하는 한의원 로고입니다. 카운터에는 김명근 ...
    Date2013.03.15 By쌍둥아빠 Reply1 Views9761 Votes3 file
    Read More
  7. No Image

    재수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신 수험생분들은 이제 조금 있으면 새내기로 대학에 입학하게 되지만 아쉽게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하신 분들은 1년 더 공부를 하셔야겠죠. 저도 재수를 해서 대학에 왔는데 재수선배로서 글 한번 적어보고 싶었습니다. 1.본인의 실패...
    Date2013.03.01 By댓군 Reply10 Views3587 Votes12
    Read More
  8. No Image

    [KIOM] 한의학 도대체 어떤 녀석이니?! - 3탄 (경희대학교 침구경락센터 이향숙 교수님 인터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개비개비입니다. 이 글이 저의 마지막 글이 될 거 같아요. 사실 이번 인터뷰 말고 추가로 한의사 선생님 인터뷰를 추진하고 있었는데, 약속시간에 제대로 맞지 않아서 준비하지 못했거든요. 그래서 오늘 이향숙 교수님 인터뷰를 마지막으로...
    Date2013.02.17 By개비개비 Reply2 Views10254 Votes5
    Read More
  9. [KIOM] 대만, 그곳의 한의학은....? (2)

    안녕하세요! a고고씽a 입니다~~ 저번에 이어서 대만, 그곳의 한의학은....? 포스팅을 계속이어가볼텐데요, 저번에는 대만의 언어와 추나, 태극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또 다른 인상적인 부분들은 소개해드릴텐데요, 자 그럼 같이 시작해...
    Date2013.02.17 Bya고고씽a Reply0 Views9797 Votes2 file
    Read More
  10. [KIOM] 대만, 그곳의 한의학은....? (1)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뵙습니다, a고고씽a 입니다. 그동안 정신없는(?) 방학생활을 하느라 좋은 글을 올리지 못했네요 ㅜㅜ 지난 기간동안에 저는 대만 타이중에 위치한 중국의약대학을 다녀왔는데요, 저번 방학때 다녀왔던 중국의 천진중의약대학과는 ...
    Date2013.02.17 Bya고고씽a Reply3 Views10038 Votes1 file
    Read More
  11. [KIOM] 한약재 구경하러 가봅시다!

    안녕하세요 개비개비입니다. 겨울이 끝나가나봐요. 날씨도 따뜻해지고 개강도 다가오고.... 오늘은 무거운 주제가 아닌 가볍고 재밌는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오늘 주제는 바로 '제기동 약령시장' 탐방입니다. 제가 직접 한약재를 산다고 생각하고 약령시장...
    Date2013.02.17 By개비개비 Reply0 Views10199 Votes0 file
    Read More
  12. Can acupuncture relieve chronic headache pain?

    퍼온곳 : http://blog.naver.com/lunarmix/60183331236 하버드 의대 Anthony Komaroff 교수 (내과전문의)의 컬럼입니다. 원문링크 : http://www.askdoctork.com/can-acupuncture-relieve-chronic-headache-pain-201301184152 침 시술에 대해 많은 환자들이 저...
    Date2013.02.12 By쌍둥아빠 Reply0 Views8892 Votes2 file
    Read More
  13. No Image

    헌혈. 한의원 치료 후에도 하실 수 있습니다.

    헌혈. 한의원 치료 후에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한의사 선생님이 얼마전에 직접 겪은 일화를 소개한 내용입니다. 이 글의 "저"는 글쓴 선생님을 일컫습니다. ----------------------------------------------------- 오늘 11월경 진료 받은 환자에게서 ...
    Date2013.02.08 By쌍둥아빠 Reply1 Views8892 Votes2
    Read More
  14. [KIOM] 한의학 도대체 어떤 녀석이니?! - 2탄 (경희대학교 의사학교실 김남일 교수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개비개비입니다. 오늘은 '한의학 어떤 녀석이니!' 라는 제목으로 교수님 인터뷰를 한 내용을 싣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기자단을 하는 동안 많은 교수님을 뵙고 인터뷰를 올리려고 했는데 쉽지가 않네요. 하지만 되는 데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ate2013.02.03 By개비개비 Reply1 Views9290 Votes2 file
    Read More
  15. [KIOM] 과학이라는걸 어떻게 생각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개비개비입니다^^ 어느새 1월이 가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거 같은데..... 설마 방학이 끝나가는 것인가요..... 어쨌든, 오늘은 어떤 얘기를 해볼까 하다가 조금 무거운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거운 얘기라니.... 뭘까요? 본격적으로 얘기 ...
    Date2013.02.01 By개비개비 Reply1 Views8688 Votes4 file
    Read More
  16. 두통하면 타이레놀이요? 언제까지 타이레놀만 드실건가요? [펌]

    두통하면 타이레놀이요? 언제까지 타이레놀만 드실건가요? [출처] 두통하면 타이레놀이요? 언제까지 타이레놀만 드실건가요?|작성자 HYBRID reporter http://blog.naver.com/kkokkottung/20176043069 ---------------------------------------------- 두통하면...
    Date2013.01.29 By쌍둥아빠 Reply1 Views10358 Votes2 file
    Read More
  17. 초기 디스크 치료! 진통소염제 대신 침치료로 받으세요^^ [펌]

    초기 디스크 치료! 진통소염제 대신 침치료로 받으세요^^ [출처] 초기 디스크 치료! 진통소염제 대신 침치료로 받으세요^^|작성자 HYBRID reporter http://blog.naver.com/kkokkottung/20176364249 ------------------------------------------------- 초기 디...
    Date2013.01.29 By쌍둥아빠 Reply1 Views7091 Votes0 file
    Read More
  18. 암치료시 한의치료! 이제는 세계적 흐름![펌]

    암치료시 한의치료! 이제는 세계적 흐름! EBM (In Others) [출처] 암치료시 한의치료! 이제는 세계적 흐름! |작성자 HYBRID reporter http://blog.naver.com/kkokkottung/20177214032 -------------------------------------------------- 암치료시 한의치료! ...
    Date2013.01.29 By쌍둥아빠 Reply0 Views6310 Votes0 file
    Read More
  19. No Image

    나도균 한의사님과 쪽지 및 블로그 본문입니다.(펌)

    한의 칼럼에 써야 하는지 자유게시판에 써야 하는지 쌍둥아빠님의 댓글을 보고 고민했는데 굳이 고민할 필요 없이 한의 칼럼에 글을 쓸수 없더군요.(부끄러워라....) 그래서 자유게시판에 올립니다. 1. 한약은 임상실험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성이 확보...
    Date2013.01.29 By공부좀한의? Reply3 Views6674 Votes4
    Read More
  20. 미국에서 한의학으로 암 치료를 한다는것이 사실일까요?[퍼옴]

    이 글은 원본은 http://blog.naver.com/lunarmix/60181083982 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과거 몇몇 글들을 올린적 있습니다만... 한국에서는 한의학으로 암을 치료한다는것은 말도 안된다. 거짓말 하지 마라. 이런 반응도 적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한...
    Date2013.01.23 By쌍둥아빠 Reply5 Views5917 Votes8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