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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개비개비입니다^^ 어느새 1월이 가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거 같은데..... 설마 방학이 끝나가는 것인가요..... 어쨌든, 오늘은 어떤 얘기를 해볼까 하다가 조금 무거운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거운 얘기라니.... 뭘까요? 본격적으로 얘기 시작하기 전에 '제 3병원'이라는 드라마 한 장면을 볼까요~? 아, 드라마를 보여 드릴 수는 없으니, 대사를 조금 적어볼게요.


한의사: 지금 환자분은 단순 골절 말고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혈의 흐름이 막혔다거나 하는 다른 곳의 문제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껴 몸의 중심을 잃었을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병인을 현대의학처럼 국소적으로 현상만 보지 말고 인체기운의 균형의 관점에서 전체를 보고 부분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양의사 : 뭐? 현대의학처럼 현상을 국소적으로만 보지 마?

한의사 : 왜 남의 말을 엿듣고 그러십니까?

(중략)

한의사 : 현대의학이 미시적으로 현상만 보는 거 맞지 않습니까?

양의사 : 그래 거시적인 니들은 환자 몸에 테이프 바르는 쌩쇼를 하냐, 그게 의학이야? 주술이지

한의사 : 주술이요!!

(중략)

양의사 : 의학적 관점이 다르다면서 한의사들이 CT나 MRI는 왜 찍는 건데? 진맥만 해서 다 알아맞혀야 하는 거 아니야? 눈에 보이지도 않는 기의 흐름 어쩌고 하는 니들이 영상장비 쓰는 건 논리모순이지.



어떤가요....? (양)의사들이랑 한의사들이 신랄하게 비난 하면서 싸우는데요.... 오늘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한의학의 과학화'입니다. 어..... 방금 본 드라마 한 장면에서도 주술 얘기 나오고, 무당 얘기 나오고..... 한의학 보고 의학도 아니라고 맹비난을 하네요....


음.... 그럼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저렇게 공격(?)당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꼭 공격이 아니더라도 누군가가 한의학에 대해서 저렇게 말한다면 뭐라고 해야 할까요? 아, 저도 뭐라고 말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아직 저도 명쾌한 답을 못 내리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비록 저런 질문들에 답을 내리지는 못하지만, 한번쯤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하고 글을 써 봅니다. 비록 명쾌한 답을 내놓지는 못하겠지만요. 즉, 오늘은 '한의학의 과학화'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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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대개 한의대 준비하는 학생, 한의대생, 한의사 쯤.... 될까요? 사실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과학' 이라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도 그런 편이구요. 또, 앞에서도 말했지만 '한의학의 과학화'라는 것에 대해서 제가 명확하게 이게 답이다~ 라고 말을 할 순 없어요. 대신 오늘은 '과학'이라는 게 뭔지, 그리고 '과학'이라는 것의 의미를 생각하며 한의학을 하는 사람들이 '과학화'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나름대로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우선! 도대체! 과학이라는 게 뭘까요? 고등학교 때 까지 배웠던 과학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같은 거였는데요. 그럼 여기서의 과학은 대개 '자연과학'을 말한다고 보면 될까요? 음.... 저는 제가 즐겨 사용하는 인터넷 사전에 '과학'이라는 것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과학2.jpg


과학의 뜻을 크게 두 가지고 나눌 수 있군요. 첫 번째는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자체의 학문, 두 번째는 자연 과학이네요. 그럼 우리가 고등학교 때 까지 배운 과학은 사전적 의미로 두 번째 자연 과학, 즉 좁은 의미임을 일단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과학'이라는 단어를 살펴본다면, 단순히 자연과학을 의미하는 것만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연과학만을 지칭하는 과학은 매우 좁디좁은 의미라고 할 수 있겠죠. 실제로 과학이라는 단어는 사회과학에도 사용 될 수 있고,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이데올로기를 말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과학이라는 단어와 의미가 사용되는 것이 넓고 다양한데, 한의학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 과학이라는 잣대가 투영되어 '과학화'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일까요...?


그럼 이제 한의학을 연구하는 사람들 또는 한의학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과학화라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껴 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아래의 내용은 "제가 해방 이후 한의학 현대화 논쟁 연구 -醫林 誌를 중심으로-" 라는 논문을 읽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쓰는 것입니다.) 즉, 한의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과학이라는 잣대를 어떻게 받아드리고 투영시키고자 했는지 살펴보는 거예요~


제가 읽은 논문에 따르면 한의학의 현대화 논쟁 중 과학화에 대한 논쟁이 매우 심했다고 합니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한의학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한 과학화에 대한 논쟁은 그 주장이 크게 세 가지로 나뉘었다고 하는데요, 첫 번째, 근대과학을 강조한 주장, 두 번째, '한의학의 정체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 세 번째, 한의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위의 세 가지 주장을 한 사람들이 어떻게 과학이라는 것을 받아드리고 있는지 살펴볼게요.


첫 번째, 근대과학을 강조한 주장!! 이 주장을 한 사람들은 한의학이라는 학문이 과학적 연구 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즉, 근대과학을 통한 과학적 연구만이 한의학을 합리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이 사람들이 말하는 과학은 어떤 뜻일까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이들이 말하는 과학이란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토대로 인체를 설명하고 질병과 치료의 매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즉, 양방이 토대로 하고 있는 과학을 말한 것이죠.


두 번째, '한의학의 정체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주장!! 이 주장을 한 사람들은 과학이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드리고 있을까요? 음.... 이 주장을 한 사람들이 정의하는 과학 또한 위의 근대과학을 주장한 사람들이 정의하는 과학과 같은 뜻입니다. 양방이 토대로 하고 있는 자연 과학과 같은 것이죠. 그렇다면 이 사람들이 과학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견지했을까요? 그리고 '한의학의 정체성'에 대해서 어떻게 말했을까요?


이 사람들은 우선 '한의학의 자체 특성'을 말했습니다. '한의학의 자체 특성'이란 무엇보다 한의학을 기반으로 한 치료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담고 있습니다. 즉, 한의학 이론에 의거한 치료가 실질적인 임상적 효용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한의학 이론에 과학적 연구방법론이 필요 없다는 것이죠. 대신 한의학은 한의학 이론 자체의 것으로도 충분히 임상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나아가 한의학의 체계화 또한 자체적인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까지 말합니다.


마지막, 한의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하는 주장!! 이 주장은 앞의 두 주장의 절충안과 비슷하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우선 비판적 검토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지금까지의 한의학의 가치를 존중하여 그 장점은 취합하고자 합니다. 대신 비합리적인 것이 있으면 현대 과학 문명과 더불어 이를 수정하여 합리화시켜야 한다는 설명이 덧붙여있죠. 이런 설명은 앞에 근대과학만을 주장한 것과 '한의학의 정체성'을 지키자는 주장의 절충안인데요.... 한편 다른 관점을 보이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한의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단순히 자연과학을 통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을 통한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이런 것입니다. 우리가 한의학을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음양오행인데요, 새로운 시각이라고 함은 곧 한의학의 음양오행은 철학의 음양오행이 아닌 과학의 음양오행이라는 것입니다. 말이 어려운데요, 여기서 말하는 과학은 앞에서 말하는 근대과학과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요, 근대과학 보다는 한의학의 임상적 효용성을 포괄하는 넓은 범주의 과학을 설정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앞에서 살펴본 과학의 넓은 의미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 글에선 우선 '과학'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과학의 의미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졌었죠. 그리고 '한의학의 과학화'라는 것에 대한 한의계의 여러 입장을 과학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한의학의 과학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받아드려야 한다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 모두 과학을 근대과학이나 자연과학으로 바라보았습니다. 한의학의 비판적 검토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과학을 근대과학으로 바라보기도 하였으나, 과학을 보다 넓은 의미로 살펴보고자 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한의학의 과학화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대답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제 글을 읽으신 분들이 한의학과 과학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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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애매모호하고 추상적일 수 있지만, 제 생각을 몇 줄 적어볼까 합니다. 오늘 계속 과학이라는 것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의학의 과학화'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았는데요, 저는 이 글을 준비하면서 무엇보다 과학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즉, 한의학을 과학화 한다고 하는데, 과학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죠. 그래도 저는 나름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결론은 과학에도 착한 과학과 나쁜 과학이 있다는 것입니다.


착한 과학이란 한의학의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비판적이고 보완적 혹은 한의학을 이끄는 그런 과학이겠죠. 하지만 사실 제가 한의학을 공부하는 입장에서 보았을 때, 한의학의 과학화에서 사용되는 '과학'이라는 것은 지나치게 한의학적인 생각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즉, 나쁜 과학이 많이 느껴진 것인데요.... 다시 말하면 한의학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기 위한 것으로만 사용되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는 것이죠. 이런 느낌은 특히 한의계 내부가 아닌 한의계 외부에서 한의학을 바라볼 때 많이 느껴 졌습니다.


한번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물론 역사에 만약이라는 것이 없지만, 그리고 매우 말이 안되는 소리이긴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주류 의학이 한의학이라면? 과학이라는 말을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쓰고 있지 않을까요? 과학이라는 말이 절대적인 것은 아닌거 아닌가요?


그리고 한의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자고 하는 사람들의 주장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과학이라는 것의 의미를 단순히 자연과학에 둘 필요가 없다고도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편적인 생각과 법칙,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곧 자연과학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죠.

즉, 제가 하는 생각은 '자연과학≠과학', '서양의학의 바탕, 기본 지식≠과학' 이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과학이라는 것의 의미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자연과학에 한정되어 있다고 하더라고 그것이 한의학의 비판적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그것은 한의학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한의학을 공격하고 힘들게 하는 나쁜 과학은 그렇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순수한 과학이 아니라 권력을 가지고 있는 과학처럼 보인다는 것이죠. 제가 읽은 어떤 책에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과학기술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점점 더 법칙적인 세계로 가공해가는 것이다. 불투명한 것을 견디지 못하는 과학의 속성이 과학기술에서는 아예 불투명한 것을 투명하게 예측되는 것으로 가공해 버린다.


과학의 속성이 세계의 진리와 법칙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그 과학의 속성으로 인해 과학의 속성에 위배되는 것을 받아드리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제가 방금 전에 현실의 과학이 순수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현실의 과학이 순수하지 않은 이유는 방금 말한 과학의 속성에 편승하여 권력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죠. 즉, 나쁜 과학은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불투명하며, 소위 과학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들을 공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 진지한 글을 썼는데 어떻게 글을 마무리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아 혹시 오해가 있어서 마지막으로 덧 붙이는데요.... 오늘 제가 쓴 글은 한의학에 대한 과학화 요구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고 행동할 것인가를 생각해보고자 글을 쓴 것입니다. 한의학에 대한 과학화 요구는 합리적인 것이 있을 수 있고, 또한 비합리적인 것이 있을 수 있겠죠. 한의학을 발전시키고자 이루어지는 많은 노력들 그리고 과학적인 노력들 또한 저는 찬성합니다. 한의계 내부에서 과학이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드릴까 하는 것도 과학을 합리적으로 받아드리기 위한 하나의 노력이라고 볼 수도 있겠죠. 대신 한의학에 대해 합리적 비판이 아닌 비난을 하고 힐난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마지막에 위에 제 생각을 조금 덧붙인 것입니다. 


긴 글, 진지하고 재미도 없었을 텐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다름 글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tvN 드라마 '제3병원'

네이버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565900

해방 이후 한의학 현대화 논쟁 연구 -醫林 誌를 중심으로-, 이태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철학의 21세기, 김석수, 소명, 2002



Commen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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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미지황 2013.02.04 01:34
    좋은 글 고맙습니다.



    과학철학자 토마스 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88&contents_id=4729 )이나 파울 파이어아벤트(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C%9A%B8_%ED%8C%8C%EC%9D%B4%EC%96%B4%EC%95%84%EB%B2%A4%ED%8A%B8 )의 '비교불가능성'(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79&docId=1520636&mobile&categoryId=279 ) 개념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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