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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회에서는 음양-오행이론과 밀접한 관계에서 파생되어 나온 장상이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한의학 개론을 통해 완성된 형태의 장상이론을 접하게 됩니다만, 한의학의 형성기에 작성된 황제내경을 살펴보면 오장육부의 완성된 형태가 아니라 5,7,9,11 등의 다양한 변주가 존재함을 알수 있습니다. 저번화에서 언급한바와같이 이 역시 고대 정치-자연관의 정립에 기반한 것입니다. 어쨌거나 지금 존재하는것은 간심비폐신(오행)의 오장과 담소장위대장방광삼초(음양)의 육부 체계입니다. 제가 괄호로 오행, 음양이라고 설명을 붙였지만 오장 내에도 음양이 갈리고, 육부에도 오행적 요소가 있습니다. 그 층위는 다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층위가 다름에도 기능적으로 얽혀있는 경우도 적지가 않습니다. 이런것들이 한의학을 공부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중의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장상이론이란 장부의 형태와 생리기능, 병리기능 변화에 대한 기능적 이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일종의 변명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과거의 의서를 관찰하더라도 장부도는 실제 인체를 그 시대 수준에서 묘사한것이었고, 오장육부에 대한 형태적 기술과 기능에 대한 설명 역시도 그 시대 수준에서 기재한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시점에서 보았을때 정확함이 떨어지고 오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 체계 자체에 나름의 역사적 생명력과 임상적 효용성이 존재하고 있었으므로 이것을 무작정 부정할수는 없었기에 '기능적'이라고 돌려 말한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고전 의학서적을 보면 틀리거나 부정확한 면이 많음에도, 기본적으로는 현대적인 관점과 완전히 틀렸다고만은 할수 없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사람은 보고싶은것을 본다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 해부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머리속에 있는 개념에 합치되는것, 그렇지 않은것, 시대적인 한계 등이 어우러져서 이런 오류들이 누적이 된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중국의 고전 역사서를 보면 난경에서의 맥도편이 어떻게 쓰이게 되었는지 추측할수 있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실험은 이루어졌으나, 이론에 한계가 있었다. 이렇게 볼수 있겠군요. 


장상이론에서의 각 해부학적 구조물들은 현대적인 해부학에서 말하는것과 그 이름은 같지만, 내용과 맥락은 전혀 다릅니다. 물론 실제 간의 기능(혈액 저장)등과 부합하는것도 있지만, 간이 분노의 감정과 연관이 있다. 이런것들은 납득하기 어렵거나, 현재 시점에서는 입증하기 대단히 곤란한 사안들입니다. 혈액질환으로 손톱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지만, 과연 그것이 오행귀류를 입증하는것이라 할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오장은 어쨌거나 기능적인 개념이라고 주창되고 있으며, 실체적으로 존재하는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심장이라고 하면, 심-소장-맥-혀-얼굴-행복-여름 등의 심상들이 연결이 됩니다. 여기에 심장의 생리적 기능인 혈액운동과 혈관운동, 심리적인 기능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한 음양론으로는 양(표)은 소장, 음(리)은 심이 되며, 심은 오행이론에 따라 비를 생하고 신에 의해 제어됩니다. 거기에 경락으로 타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까지 합니다. 거기에 기, 혈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모든 요소와 연결이 되어 있기까지 합니다. 심은 심 자체로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수많은 중국적 사유들의 심상의 망 가운데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체계는 수많은 개념들, 심상들의 실타래라고 할수 있을것입니다. 이런 실타래에 어떤 규칙이라도 만들기 위해 배속과 같은 패턴이 짜여지긴 한거겠지만, 실제 적용례는 불규칙하고 복잡합니다. 그러기에 자기가 처음으로 발견한것 같은 규칙을 만들어 낼수 있는것이기도 합니다. 모두가 모두에게 얽혀있고, 그 정도를 쉽사리 측정하기가 어려운 상태여서 어쩌면 전능하기에 무능한 상황이라고도 할수 있겠네요.


그런데, 이 참을수 없는 복잡함과 전체성이 바로 현대 첨단과학이 다다르고 있는 지점입니다. 최근의 과학은 각 요소간의 얽힘의 정도, 작용의 단계를 환원적인 차원에서 기능의 최소단위에서 살펴볼수 있을 이론적 배경과 기술을 갖추게 만들어주었으며, 거시적인 차원에서도 이들 요소가 모인 한 전체, 사람이나 사회의 단계에서도 다룰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단순한 음양오행의 도식에서 시작했지만, 현실의 복잡성을 모두 담아내기 위해 수많은 요소들을 연결시켜서 어느 순간, 무능함에 빠져버리게 된 한의학의 이론들이 새로운 과학적 도구들의 등장으로 새 생명을 얻을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것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한의학적 치료를 다루는 변증 부분에서 깊게 다루기로 하지요.


한편, 아직도 의외로 脾장에 대해서 spleen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대의 췌장이 비장을 말하며, 해부학적으로 비장이 새롭게 발견되었을때 일본의 난학자들에 의해 이름이 변경된것임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pancreas는 존귀한 기능을 하는 췌장이고, spleen은 당시에는 면역학적인 기능을 몰랐기에 비천한 장부인 비장으로 이름이 바뀐것입니다. nerve도 초기에는 한의학의 개념중의 하나인 神이 왕래하는 통로인 경락이라는 뜻에서 신경이 된것입니다. 용어의 혼란이나 개념의 복잡성 등은 모두 한의학의 역사가 너무 길어서 생긴 문제입니다. 아직도 한의계는 이런 역사적 문제들에 대하여 깨끗한 청산을 하지 못했습니다. 역사는 역사로 남고, 과학은 과학으로 발전해나가야 하는데 이것들이 서로 얽히고 얽혀 어떻게 해결이 안되는것입니다. 이런문제는 알렉산터처럼 칼로 잘라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의학의 발전을 새롭게 현대과학에 기반을 두자는 저의 주장은 여기에 기반한것입니다. 한국 한의학의 장점이 가장 전통적인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는 얘기가 10년전에는 있었습니다. 그 말을 거꾸로 뒤집으면 가장 원시적이라는 얘기가 됩니다. 오염되지 않고 순수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게 좋은거라면 우리는 에니악을 눈앞의 아이비브릿지 컴퓨터보나 좋다고 말할수 있어야겠지요. 모두가 달리는 사회에서 가만히 있는다는것은 뒤쳐짐을 말합니다. 한의학도 새롭게 달려야 합니다.


한의학의 역사성의 문제는 '침구학술사대강'이라는 서적을 보면 좀더 깊은 통찰을 얻으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경락이론은 다음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 


The basic theory, diagnostic, and therapeutic system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and the challenges they bring

to statistics, Jingqing Hua and Baoyan Liub*†, statics in medicine.


huang di nei jing su wen, paul u. unschuld

Comment '2'
  • ?
    철의심장 2012.05.11 01:02
    늦게나마 좋은 연재글이 올라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1편부터 정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
    장바 2012.08.02 12:47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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