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범위와 의료기기사용

by 한의학돌이 posted Jun 23,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사실 극소수의 의사만이 암수술을 할 수 있음에 불구하고, 모든 의사가 암수술을 할 수 있는 면허를 부여받았죠. 이는 의료인 모두 공통된 사항입니다. 의료인이라고 면허된 모든 의료행위를 할 수 없지만, 법적으로는 허용하고 있죠

 

왜 그럴까요? 제 나름대로 생각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의료인은 전문지식을 토대로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 할 수 있어서 "자기가 능히 할 수 있는 진료"와 "할 수 없는 진료를 구분 할 수 있다."' 가 아닐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의사의 의료기기를 원칙적으로는 불허한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한의사도 자격있는 의료인이고, 자신의 능력을 평가 할 수 있는가는 다른 문제이니깐요.

 

하지만, 그것이 모든 의료기기 허용을 뜻하는건 아닐겁니다. 기본적으로 한의사와 의사간의 진단 알고리즘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관점이 다르니깐요.

 

명백히 몇몇 의료기기는 명백하게 한방적 관점을 배제하고, 서양의학적 관점으로만 해석을 강요만을 강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한해서는 일률적으로 의료기기 사용을 불허하는게 맞을겁니다. 한방 전문지식을 통해 이 의료기기를 이해 할 수 없을테니깐요. 법원에서 불허한 각종 초음파,X선 의료기기가 그 예이겠지요.

 

모쪼록 이성적인 판단에 근거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태가 조기 봉합되길 원합니다.